나의 이야기

단풍 속으로 떠나는 가을여행..경기도 단풍명소

hankookhon 2010. 10. 1. 12:51

단풍 속으로 떠나는 가을여행..경기도 단풍명소

아침저녁 선선한 바람과 함께 다가온 가을.

시리도록 푸른 하늘, 상쾌한 바람 속에 가족.연인과 함께 가을 정취를 만끽하며 단풍구경을 떠나기 좋은 곳은 어디일까.

경기와 경기관광공사가 가을여행 떠나기 좋은 도내 명소를 추천했다.

◇드넓은 억새 초원..포천 명성산

경기도 포천과 강원도 철원에 걸쳐 있는 명성산(922.6m)은 가을철 억새 산행으로 유명한 곳이다. 태봉국을 세운 궁예가 망국의 슬픔을 통곡하자 산도 따라 울었다는 전설이 있는 이곳은 산자락에 산정호수를 끼고 있어 등산과 호수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언제부터인가 이곳 산 능선에 억새꽃이 장관을 이룬다는 사실이 사람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가을이면 등산객이 줄을 잇는다. 전국 5대 억새 군락지로 손꼽히는 16만㎡의 억새꽃밭이 자아내는 풍경은 탄성을 자아낸다.

정상부근의 억새밭에 서면 멀리 내려다보이는 산정호수의 잔잔한 물빛과 어우러진 은빛 억새밭 한 폭의 수채화를 방불케 한다.(문의:☎031-538-2069.포천시청 관광과)

◇단풍으로 불타는 가평 연인산

옛날 길수와 소정이의 애틋한 사랑을 담고 있는 가평군 가평읍 소재 연인산(해발 1천68m)은 봄에는 철쭉과 진달래로 덮이고 가을에는 단풍으로 불탄다.

장수능선, 용추구곡, 우정능선 전 구간에서 잣나무, 참나무, 소나무와 조화를 이루는 당단풍과 은행나무를 볼 수 있는데, 특히 용추구곡에서는 수려한 계곡과 함께 가을 야생화도 곳곳에 펴 수려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정상에 오르면 아재비 고개 위로 명지산과 귀목봉이 한눈에 보여 더 아름답다.(☎ 031-580-2065.가평 문화관광과)

◇'경기의 소금강'..동두천 소요산

동두천시 소요동에 위치한 한수 이북 최고의 명산인 소요산은 '경기도의 소금강'으로 불린다.

규모는 작지만 산세가 특이한 이 산은 봄철 진달래와 철쭉이 명품이지지만 가을 단풍 역시 유별나게 아름답다.

10년 이상 된 단풍나무 터널길이 있어 가을이면 붉은 단풍 사이를 걷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문의:☎031-860-2065.소요산 관리사무소)

◇'성곽과 어우러진 단풍'..성남.광주 남한산성

파란 하늘 아래 길게 늘어선 옛스러운 성곽과 단풍이 한 폭의 그림처럼 어우러진 서울근교 단풍명소다.

사방이 다 내려다보이는 수어장대에 앉아 온통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남한산성의 전경과 멀리 도시의 모습을 바라보면 가을의 한가운데 서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산성 동문에서 옹성∼남문∼수어장대∼서문을 따라 성곽을 천천히 걸으며 단풍을 구경하는 재미는 어디에서도 느끼기 쉽지 않다.(문의:☎031-743-6610.남한산성 도립공원 관리사무소)

◇'단풍 백화점'..물향기 수목원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물과 나무와 인간이 어우러지는 오산의 경기도립 물향기 수목원은 하루 코스로 가족, 연인, 친구끼리 나들이하기에 적당하다.

수생식물원과 단풍나무원을 따라 가는 길에 조성된 다양한 형태와 빛깔의 단풍나무숲은 가을이면 고운 자태를 뽐낸다.

또 구절초, 국화, 벌개미취, 쑥부쟁이 등을 보며 가을을 한껏 느낄 수 있다.(문의:☎031-378-1261.물향기 수목원)

◇ '사색이 있는 갈대숲'..안산 갈대습지공원

갈대습지공원은 시화호로 유입되는 지천(반월천, 동화천, 삼화천)의 수질개선을 위해 갈대 등 수생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처리식 하수종말처리장으로 100만㎡ 크기의 국내 최초의 대규모 인공습지.

하얀 갈대숲 사이로 난 산책길을 거닐다 보면 관람객도 어느덧 갈대가 된 듯한 착각이 들게 하는 곳이다.

철새 둥지 등 생태계를 이루는 생물들의 서식도 관찰할 수 있다.(문의:☎031-419-0504.갈대습지공원 환경생태관)

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이밖에 청록의 잣나무숲에 둘러싸여 형형색색의 빛깔이 더욱 빛을 발하고 코스모스, 벌개미취 등 각종 야생화가 곳곳에 펼쳐져 있어 아름다움을 더하는 남양주 축령산 자연휴양림(☎031-592-0681), 수령 1천100년의 전설의 은행나무가 있는 용문사를 중심으로 단풍이 장관인 양평 용문산(☎031-773-0088.용문산 관광안내소), 가평군 내에 있는 모든 산중에 아름답기로 으뜸인 운악산(031-584-4861)도 단풍구경 명소로 추천했다.